특례입시 Q&A 629호 - 2023학년도 3월입학 재외국민 특별전형 안내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2/04/26 10:35

안녕하세요. 이번 호에서는 2023학년도 3월입학 재외국민 특별전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입시요강이 나온 학교들부터 순차적으로, 오는 7월에 원서를 접수할 때까지 연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중앙대입니다. 중•고교과정 해외이수자(이하 3년특례) 학생들은 인문 12명, 사회과학 10명, 공공인재 3명, 미디어커뮤니케이션 2명, 유아교육학과 1명, 영어 교육학과 1명, 체육교육학과 1명, 자연과학대학 5명, 화학 신소재공학부 3명, 기계공학부 4명, 공과대학 8명, 창의ICT공과 6명, 소프트웨어 5명, 경영학 6명, 글로벌금융 2명, 경영경제학부 11명, 약학부 1명, 의학부 2명, 간호학과 3명, 공간연출 1명, 총 87명을 선발합니다. 
 
전형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서접수(온라인 접수) 2022. 7. 4.(월) 10:00 ∼ 7.(목) 18:00 서류는 온라인업로드를 통해 제출합니다. 온라인서류는 원서접수 마감 다음날부터 업로드 가능: 2022. 7. 8.(금) 10:00 ∼ 11.(월) 18:00입니다. 
 
제출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등학교 재학•성적증명서, 중학교 재학•성적증명서, 고등학교 재학•성적•졸업(예정)증명서, School Calendar (인터넷 캡쳐본 가능) (※학사일정표: 학기 개시/ 종료일이 명시된 서류)이며 출신학교별 1부(전•편입 시, 해당 학년도•학기 기준으로 제출) 해외근무자 재직 기간 내 중•고교 과정의 경우 학년도마다 제출하여야 합니다. 학업능력 입증서류는 (1) 교내 활동서류 교내 수상경력,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등의 증빙서류를 말하며 (2) 표준화 학력입증서류 IB, AP, SAT, ACT, A-Level 성적 등을 말합니다.  (3) 어학관련 증빙서류 등의 증빙서류는 TOEFL, TOEIC, TEPS, IELTS, HSK, JLPT, DELF, DELE, TestDaF, TORFL 성적 등을 말합니다. (4) 그 외 기타활동은 상기 외 지원자가 희망하는 제출서류 일체를 의미합니다. 성적표 원본이나, 성적 조회 화면 스크린샷 파일을 포함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학업외 서류는 부 또는 모 기준의 가족관계증명서(상세) ※ 반드시 (상세)로 발급받아야 하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포함하여 발급해야 합니다. 부모 이혼 시: 해외근무자의 혼인관계증명서, 지원자 기준 기본증명서 추가 제출해야 하며 부모 사망 시: 사망자 기본증명서, 친권자의 혼인관계증명서 추가 제출해야 합니다. 재직관련 서류는 해외파견 재직자의 경우 재직(경력)증명서(본사인사권자발행)와 해외지사설치인증 허가서 또는 해외직접투자승인서 (허가서)가 필요하며 현지 취업자, 현지 자영업자의 경우 재직(경력)증명서(현지 자영업자 제외), 재직회사의 사업자 등록증 또는 법인 등기부등본, 재직회사 법인세 납부이력 또는 해외근무자의 소득관련 해외 세금 납부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재외국민 등록부등본(부, 모, 지원자 각 1부), 출입국사실증명서(부, 모, 지원자 각 1부),여권 사본(부, 모, 지원자 각 1부), 사실증명발급신청위임장(부, 모, 지원자 각 1부) 모든 지원자는 3개의 재직 형태(해외 파견 재직자/현지 취업자/현지 자영업자)중 하나에 준하여 서류를 제출 하여야 합니다.  평가요소 별 세부사항을 안내해드립니다. 

학업역량의 경우 “대학에서 전공을 이수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학습 능력을 평가합니다.” 학업역량은 지원자의 중•고교 학업성취도를 기초 평가 자료로 활용하며, 단순히 성취 수준만으로 지원자를 줄 세워 평가하지 않습니다. 전체적인 교과 성취도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이수 현황, 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적 등 다양한 관점에서 학업 역량을 평가 합니다. 

탐구역량은 “학업과 전공(계열) 대한 흥미와 열정, 학업에 대한 노력과 탐구능력을 평가합니다.” 탐구역량은 지원자의 수업활동, 교내 수상, 독서, 탐구활동 등 중•고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업 관련 활동을 평가자료로 활용합니다. 지원자가 수행한 활동은 단순히 양적•경험적 측면에서만 평가하지 않습니다. 탐구 활동 과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지원자의 학업에 대한 열정과 태도, 지적 수준과 깊이 있는 사고력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낯선 환경에서의 적극적인 학업 참여 노력과 태도를 평가합니다.” 

학업적응역량은 지원자가 속한 국내외의 다양한 학업 환경에서의 적응하려는 노력과 성취 수준을 평가합니다. 지원자의 학업적응역량은 단순히 교과 성취도의 향상 또는 하락만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낯선 학습 환경에서도 적극적으로 학업에 참여한 노력과 태도를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언어소통능력과 다문화에 대한 이해 및 개방적 사고를 평가합니다.” 의사소통역량은 학교 생활을 통해 쌓아온 외국어 활용 능력과 타 문화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 다양성에 대한 수용 의지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의사소통 역량은 단순히 외국어 성적이나 다문화에 대한 지원자의 가치관, 의지가 어떠한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학교 활동 사례나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또한, 대학 수학을 위한 기본적인 한국어 구사 능력도 의사소통역량을 판단하는 중요한 평가요소입니다.

공동체역량 “공동체에 기여하고자 하는 적극적 노력과 리더십, 협력정신을 평가합니다.”공동체역량은 공동체에 기여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과 리더십, 협력정신을 평가합니다. 공동체역량은 학교 생활에서 학업, 동아리, 학생회, 봉사활동 등의 다양한 단체활동 속에서 드러나는 지원자의 구체적인 역할과 공동체에 기여하고자 하는 리더십과 협력정신, 갈등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 등을 평가합니다. 또한 지원자의 인성적인 측면도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